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사 2급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2020. 7. 22. 12: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사란

    육분야의 전문가임을 국가에서 인정해주는 하나의 국가자격입니다. 평생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평생교육 분야의 실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대학교보면 대학교 말고 00대학부설원격평생교육원 이런거 많이들 보셨죠?, 아니면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등 그런곳이 평생교육을 하는곳 인데요 이것에 취지는 그래요 말그대로 평생 누구나 교육을 언제든지 받을수 있게 해주는거죠~ 보통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을 진학을 하는데 옛날에는 대학을 안가신는 분들이 많았잔아요? 이제 그런분들이 나이좀 드시고 공부를 하고싶고 대학에 가고싶은데 현실적으로 수능을 다시 볼순 없는 노릇이고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 하면서 이런 제도가 있답니다.

     


     

    평생교육기관들을 보면

    크게 2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요 학력인정과 학력미인정 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대학교가 학력인정이고 평생교육원이 학력미인정입니다 대학교는 졸업하자마자 그 대학교에서 학력을 주는데요 평생교육원에서는 교육원에서 학력을 주는게 아니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라는 곳에서 학점을 인정받고 교육부장관 명으로 학위가 주어지는겁니다 공부만 교육원에서 하고 학력은 국가에서 주는 형태이죠 평생교육원이 뭐냐! 일단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학력인정이 되는 기관들 학교 형태입니다.

     

    1. 사내대학

    이것은 근로자들을 위한 평생교육시설인데요

    개요 : 상법 또는 특별법에 의하여 설립된 법인인 사업장(종업원 200명 이상)의 경영자가,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없어 대학에 가지 못하는 근로자들을 위하여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이다

     

    ex) 삼성전자공과대학교, LH토지주택대학교, KDB금융대학교, 삼성중공업공과대학, SPC식품과학대학, 대우조선해양공과대학, 현대중공업공과대학, 포스코기술대학 등이 있습니다

     

     

    2. 원격대학

    이 원격 대학은 사이버대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대표적으로 저희가 흔히 알고있는 방송통신대학이 있구요

    개요 : 컴퓨터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사이버공간에서 교수, 학습활동 및 제반 학사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세계 최초의 원격대학은 영국의 오픈 유니버시티이며, 세계 두 번째 원격대학이 바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다.

     

    ex) 경희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세계사이버대학,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영진사이버대학교, 한국복지사이버대학, 부산디지털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아까 말씀 드렸던 학력 미인정에 속하는 기관 형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교 부설 형태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대부분이 여기 해당되는데요

    말 그대로 제가 처음에 말씀 드렸던 00대학부설원격평생교육원 이런곳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ex) 순천대학교미래융합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전주비전대학부설 원격평생교육원 등이 있습니다.

     

    2. 원격교육형태

    이제 이름에 00원격평생교육원 이라는 곳은 여기에 거의 해당됩니다. 대학에서도 00원격평생교육원으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곳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ex) 비전원격평생교육원, 다른교육원도 말씀드리고 싶은데... ㅎㅎ 제가 여기소속이라..^^ 초록창에 검색해보시면 많은 교육원이 있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크게 이렇게 2형태가 많구요

     

     


     

    이 이외에도

     

    사업장 부설 ex) 산업체, 백화점, 문화센터 등

     

    시민사회단체 부설 ex) 시민사회단체 평생교육복지협회부설 경북평생교육원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ex)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언론기관 부설

     

    지식, 인력개발형태

     

    평생학습관

     

    참고 - 평생교육기관 나무위키

     


     

    평생교육사2급 자격요건

    전공 상관없이 전문학사(2년제) 이상 학력 소지 + 평생교육 과목 10과목(30학점 ※평균성적 80점 이상) 이수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최종학력에 따라 이수해야할 과목이 달라집니다.

    고졸자

    자격요건 중에 전문학사(2년제) 이상 학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학점은행제로 진행을 하게 된다면 전문학사 학위 + 평생교육사 자격증이 같이 취득이 되는구요 최소 4학기로 진행되시구요 사회복지사랑은 다르게 평생교육 관련 전공이 없어서 다른 전공을 선택하셔야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사회복지, 아동보육, 경영학 등으로 본인이 원하시는 전공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어떤 전공을 선택하냐에 따라서 과목수와 플랜이 바뀌기 때문에 이 부분은 교육원에 전문 상담 플래너 선생님들이 계시니 상담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비전원격평생교육원 1577-7091)

     

    중퇴자

    중퇴자 분들도 고졸자이지만 대학 다닐 당시에 이수했던 학점들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학점에 따라 과목 수가 줄어들고 기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부분도 전적대 성적증명서를 준비하시고 교육원 상담 플래너 선생님께 상담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전원격평생교육원 1577-7091)

     

    전문학사(2년제),학사(4년제) 이상

    여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학점은행제로 10과목만 이수하시면 되는데요 총 2학기로 진행이되고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점은 평생교육자격증은 사회복지자격증이나 보육교사 자격증과는 다르게 점수 커트라인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고졸자분들도 마찬가지지만 과목 평균 80점 이상 맞으셔야 한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열심히 하셔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겠죠?

     

     

    평생교육사 2급과정 과목

    평생교육10과목은 필수5과목 선택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구요.

    선택과목 5과목은 실천영역 중 1과목 , 방법영역 중 1과목 포함해서 5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필수과목 5과목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

    선택과목 실천영역 1과목 이상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성인학습및상담, 문자해독교육론

    선택과목 방법영역 1과목 이상

    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직업,진로설계, 원격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상담심리학

     


     

    평생교육실습

    필수과목 중에 평생교육실습과목이 있는데요. 이 과목은 평생교육기관에서 160시간의 실습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또 이것도 하나의 수업이기 때문에 수강료를 납부하고 세미나시간 15시간을 이수 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정리하면 평생교육실습과목은 실습시간 160시간 + 세미나수업 15시간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생교육실습과목은 먼저 과목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이나 대학교에서 수강신청을 하고 처음에 말씀 드렸던 평생교육기관들 중에 실습이 가능한 곳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ok96UvuBjaw

     

     

    비전원격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전주비전#전주원격#원격수업#자격증#사회복지사#보육교사#평생교육사#경영학#심리학#컴퓨터공학#실습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